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쭌파파입니다. 오늘은 주식대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대여는 기관투자자와 외국인 투자자들이 공매도하는 용도로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요. 본인이 가진 종목 중 주식대여가 발생했다는 것은 이러한 투자자들이 주가 하락을 예상한다는 것이기에 썩 좋은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 투자자분들의 경우 주식 대여 기능이 없는 증권사로 이관도 하고 하는데요. 저의 경우 대여 수수료라는 작은 이문을 탐하기 위해 보유 종목 다 대여해가라 하고 바라는 사람입니다..^^;; 왜냐하면, 어차피 하루 이틀 가지고 있다가 팔 것도 아니고 수익 날 때까지 장기간 가지고 있을 만한 녀석들을 추려내기에 소소한 용돈 주는 것을 반긴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자 그럼 이러한 수수료는 얼마이고 어떻게 설정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할 텐데요. 제가 주로 사용 중인 HTS는 미래에셋 대우 다이렉트 이므로 이것을 기준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종목별 수수료

 

 

이것은 얼마 전에 저의 미래에셋 대우증권 계좌에서 체결된 내역입니다. 체결된 게 얼마 되지 않아 금액은 소소하지만 한 달을 모아서 받으면 애들 과자 정도는 사줄 수 있을듯합니다.

 

 

다음은 키움증권 계좌에 체결된 녀석입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주가는 지리멸렬한 녀석이지만 3.23%라고 하는 웬만한 우량주의 배당과 맞먹는 수수료를 지급을 합니다. 우량 종목에 투자해서 이런 소소한 소득을 챙긴다면 주식대여가 꼭 나쁘게 만은 보이지 않습니다. 아무튼, 이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니 싫어 하시는 분들은 설정해놓지 않거나 해당 기능을 아예 제공하지 않는 증권사를 이용하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해당 종목들이 우량한지 아닌지 또한 개인적인 생각이기에 종목명이나 현재가 등의 정보는 지웠습니다.

 

 

 

2. HTS 메뉴 검색

 

HTS 상단의 메뉴 옆에 '대여'라고 타이핑을 하면 관련된 메뉴들이 나오는데요. 이 중에서 '7575 고객대여 대여약정 등록 및 해지'라고 하는 메뉴를 선택합니다.

 

3. 대여 약정 등록

 

 

 

위 이미지의 숫자 순서대로 1~7번을 차례로 해줍니다. 2번 순서의 처리 구분 메뉴는 등록, 해지, 수정 세 가지가 있는데 등록이라는 메뉴가 약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대여내역 통보는 SMS, E-mail, 직접조회 세 가지가 있는데 저는 따로 연락받고 하는 게 귀찮아서 직접조회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누군가가 내가 가진 주식을 대여해가길 기다리면 됩니다. 수수료 책정 방식은 어떻게 되는지 잘 모르겠지만 종목별로 다른 걸 보니 나름대로의 기준이 있는듯합니다.

 

4. 약정 해지

 

 

해지의 경우도 등록과 거의 유사한데 처리 구분 메뉴 중 해지를 선택한 후 전송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됩니다. 유의할 점은 대여 완료된 주식이 남아 있을 경우는 해지가 불가능하다는 것인데요. 시도를 한번 해보면 위처럼 '대여잔고가 존재하여 해지가 불가능합니다' 라는 메시지를 볼 수가 있습니다. 이 경우 대여된 주식을 매도하거나 상환 요청을 통해 해결하고 해지를 하면 되겠지요?

 

 

 

지금까지 쭌파파와 함께 미래에셋 대우 증권 다이렉트 HTS에서 주식 대여 약정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크게 어렵진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저처럼 소소한 이익을 바라시면 설정을 해놓고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