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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쭌파파입니다.


오늘은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건축물대장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축물대장이란 건축물의 용도, 주소, 소유자 등을 정리해 놓은 것인데요. 해당 건축물을 매수하기 전 소유자와 같은 간단한 정보를 확인 하려는 용도로 사용이 될 수가 있습니다. 더구나 요즘은 해당 동사무소를 방문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인터넷으로 무료로 열람 및 출력이 가능하니 많이 편리해졌습니다.


자 이제 인터넷을 통해 건축물대장을 발급받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포털에서 민원24 검색

 

 

건축물대장을 열람/발급 받을 수 있는 곳은 민원24라고 하는 정무민원 포털인데요. 사이트 주소를 모르시더라도 네이버와 같은 포털에서 검색하면 위와 같이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2. 민원24 접속 후 '건축물대장 초본 발급 신청' 클릭

 

 

정부 민원 포털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위와 같은 많은 메뉴가 있는데요. 자주 찾는 민원의 '건축물대장등초본발급(열람)신청' 이라고 하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3. 공인인증서 로그인

 

 

해당 민원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증서 로그인을 하여야 합니다. 비회원 로그인 서비스로도 이용 가능하지만 인증서 확인 절차는 거쳐야 하므로 공인인증서는 미리 준비해 놓으셔야 합니다.

 

 

 

4. 건축물 정보입력 후 민원 선택

 

 

건축물대장 발급 혹은 열람 탭에서 건축물 소재지, 대장 구분, 대장 종류를 입력합니다. 아파트의 경우 대장 구분은 집합, 대장 종류는 전유부를 선택한 후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대장 발급받을 시 옵션 선택이 어려우면 아래와 같이 해당 사이트의 대장 구분/종류안내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5. 동/호수 선택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동과 호를 선택할 수 있는 별도 창이 뜨는데요. 해당 동/호수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건축물관리 대장발급신청 서식이 완성됩니다. 동 번호와 호 번호의 경우 잘못 입력된 경우 해당 입력 상자에 마우스를 클릭하면 초기화됩니다. 그리고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다시 클릭하면 동/호를 선택할 수 있는 별도 창이 다시 뜨므로 참고하시면 됩니다.

 

 

6. 민원내역 확인 및 출력

 

 

정상적으로 민원 신청이 완료되면 위 화면과 같이 출력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쭌파파와 함께 정부 민원포털 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건축물대장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크게 어려운 건 없으니 천천히 따라 하시면 누구나 발급받아 보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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